비행안전

200% 체계적인 시스템이
훈련생의 안전을 100% 지킵니다.


한국항공전문학교는 물론, 울진비행훈련원은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한 교육을 진행, 교관들은 비행 전후로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훈련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시뮬레이션과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황별 비상상황 대처법, 타 항공사 사례 및 자료의 수집을 통해 울진비행훈련원 내 조종사와 정비사들의 안전교육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의 핵심은 교관, 임직원, 정비사, 그리고 훈련생들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에 있습니다. 훈련원의 모든 인원들은 안전이 개인의 책임이 아닌 모두의 책임이라는 마음으로, 아주 작은 위험과 수상한 상황에서도 즉시 보고하도록 훈련받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훈련과 안전점검들은 약속된 절차에 의해 진행됩니다. 정비사의 비행 전 점검으로 시작해 정비사의 비행 후 점검까지, 체크리스트를 확인 또 확인하며 훈련생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단계. 비행 전/비행 후 정비사 내부 점검



정비사 비행 전 점검:
비행 전 점검은 항공기가 정상적인 비행을 할 수 있도록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 조종장치 점검
  • 타이어 상태 및 압력 점검
  • 연료탱크 연료량 점검
  • 연료 내 불순물 유무 확인
  • 엔진오일 점검
  • 항공기 외부 라이트 정상 점등 점검
  • 탑재용 항공일지 서명

정비사 비행 후 점검:
비행 후 점검은 비행하는 동안 항공기에 무리가 생기지 않았는지 다시 점검하는 절차입니다.

  • 동체 파손 확인
  • 타이어 파손 확인
  • 비행 중 이상 징후 확인
  • 엔진오일 누출 확인
  • 연료 누출 확인
  • 정해진 위치 내 비행기 계류
  • 조종석 내 오물 제거
  • 모든 전기 소등 확인
  • 파킹브레이크 사용 여부 확인
  • 문/창문/쵸크/체인 확인
  • 비행기 외부 점검

 

2단계. 기상브리핑 및 비행계획제출


  • 조종사 스스로 건강/정신상태를 진단, 비행에 적합한지 판단
  • 뜻하지 않은 화재 및 불시착의 경우를 대비, 지정된 조종사 복장 착용
  • 특보 및 태풍 경보/기상 예보 및 관측자료 검토
  • AMOS(Aerodrome Meteorological Observation System) 자료 검토
  • 일기도/영상/항공수치예상도 관측 및 검토
  • 저고도 항공항행 기상정보 파악 및 비행경로 상 기상의 흐름 파악
  • Flight Plan을 항공정보실 제출, 담당교관에게 확인

 

3단계. Pre-flight check(Interior and Exterior)



  • 각 항목마다 10~25문항의 체크리스트를 점검
  • 체크순서 : 조종석, 좌측 날개(에일러론 Aileron, 플랩 Flap), 좌측/후방동체, 엘리베이터 (Elevator), 러더(Rudder), 우측/후방 동체, 우측날개(에일러론 Aileron, 플랩 Flap), Nose (프로펠러)

 

4단계. 정확한 ATC절차


  • 관제탑과 교신 후 관제사의 허가 아래 시동
  • 시동부터 이륙사이에도 약 50문항의 체크리스트 확인

 

5단계. 비행 및 착륙


  • 정확한 ATC절차 아래 비행
  • 조종사의 See & Avoid 절차(시각으로 보고 회피할 책임)를 통해 주변 스캐닝, 위험요소로부터 벗어나 안전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See & Avoid 절차에서 Side-to-Side Method나 Front-to-Side Scanning Method를 주기적, 규칙적으로 실시, 시각능력 극대화 및 공중충돌 방지

 

6단계. 디브리핑


  • 시뮬레이터 브리핑실에서 비행 상황을 재현, 특정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을 학습
  • 예보된 기상과 실제 기상의 차이를 논의하여 기후별 비행방법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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